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부

아파트 청약 경쟁률, 당첨가점 확인하는 방법

by 왕 달팽이 2022. 12. 11.
반응형

이번 포스트에서는 아파트 청약 경쟁률 정보와 당첨자들의 가점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청약 대기자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파트 청약 경쟁률

내집 마련을 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아파트 청약에 접수해서 당첨되는 것입니다. 전국적으로 꾸준히 신규 아파트 분양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신규 분양하는 아파트 단지들이 모집하는 세대수 대비 몇 개의 청약 통장이 몰렸는지를 아파트 청약 경쟁률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청약 경쟁률이 높다면 인기있는 지역이거나 가격적인 메리트가 높은 아파트 단지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내가 분양받고 싶은 아파트 단지의 특정 타입에 다른 사람들은 얼마나 관심을 보이고 있는지, 내가 청약에 당첨될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간접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청약 경쟁률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또는 청약 경쟁률을 보고 미분양이 날 것 같은지 아닌지도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청약 경쟁률 확인 방법

아파트 청약 경쟁률은 한국 부동산원에서 운영하는 '청약홈' 홈페이지 혹은 앱을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청약홈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앱을 이용한 방법도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우선 청약홈 홈페이지(https://www.applyhome.co.kr/co/coa/selectMainView.do)로 이동합니다.

청약홈 홈페이지

청약홈 홈페이지의 좌측을 보면 여러 메뉴들이 있습니다. 그 메뉴들 중에 '청약일정 및 통계'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위 메뉴 중 '분양정보/경쟁률' 메뉴 중에 APT 항목을 클릭합니다.

청약홈에서는 아파트 청약뿐만아니라 오피스텔이나 도시형생활주택 그리고 무순위/잔여세대 분양에 대한 경쟁률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아파트 청약의 경쟁률을 확인하기 위해서 APT를 선택합니다.

청약홈 청약 정보 조회 (출처 : 청약홈)

그러면 청약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주택조회' 섹션과 그 결과가 출력되는 '조회 결과'로 구성된 페이지가 나옵니다.

아파트 청약 정보는 최대 12개월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언제부터 언제까지 공고가 나온 청약에 대해서 조회할 것인지 날짜 정보를 월 기준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주택구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통해 민영과 국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급지역에 따라 전체 지역 혹은 서울이나 경기 같은 특정 지역을 선택해서 그 지역에 분양한 혹은 분양하는 주택의 청약 정보를 찾아들어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파트 단지의 이름 같은 주택명 혹은 건설업체 명을 통해서 청약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분양을 마무리한 둔촌주공 재건축 단지인 '올림픽파크 포레온'의 경쟁률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청약홈 청약 정보 조회 (출처 : 청약홈)

우선 조회기간을 2022년 11월부터로 지정했습니다. 올림픽파크 포레온의 모집공고일이 2022년 11월 25일이기 때문에 이 날짜가 걸리도록 시작월과 종료월 조건을 지정합니다.

올림픽 파크 포레온은 민영주택이므로 주택구분을 '민영'으로 선택해줍니다. 강동구 둔촌동에 위치한 아파트 단지이므로 '서울'을 선택해줬구요. 마지막으로 이름에 '올림픽파크'가 들어가므로 주택명 부분에 '올림픽파크'를 입력했습니다.

그런 다음 조회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조건에 맞는 청약 정보가 '조회 결과' 섹션에 출력됩니다. 조회 결과에 하나의 청약 정보가 확인되는데요. 이 부분의 맨 오른쪽에 '경쟁률'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올림픽파크 포레온의 청약 경쟁률을 볼 수 있습니다.

청약접수 경쟁률 확인 (출처 : 청약홈)

올림픽파크 포레온의 현재까지의 청약 경쟁률 정보가 출력됩니다. 본 청약이 마감되었기 때문에 최종 경쟁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양한 주택의 타입별 공급 세대수 정보와 각각의 타입에 1순위와 2순위 접수가 몇 건 있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순위내 경쟁률은 어느정도인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첨자발표일 이후라면 당첨자들의 가점정보도 알 수 있는데요. 올림픽파크 포레온의 경우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 아직 당첨자발표일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관련 정보가 출력되고 있지 않습니다.

당첨자 발표일이 지난 '더샵 파크솔레이유'의 경쟁률 정보 조회를 해보면

청약접수 당첨가점 확인 (출처 : 청약홈)

같은 표의 오른쪽에 당첨가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타입의 해당지역 혹은 기타지역에서 접수된 청약통장 중에 당첨된 통장들의 평균 가점, 최고 가점, 최저 가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 경쟁률과 더불어 당첨 커트라인 정보를 통해 청약 열기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요즘은 전산화가 정말 잘 되어 있어서 몇 번의 클릭만으로 청약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률과 당첨 가점같은 중요한 정보도 모두 공개되어 있는데요. 내집 마련을 위한 방법으로 아파트 청약을 고려하고 있으시다면 부지런히 청약홈을 방문해서 최근 분양이 마무리된 단지들의 당첨가점이나 경쟁률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많이 알 수록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기 마련이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