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부

청약통장 가입내역 및 기간 조회방법

by 왕 달팽이 2022. 4. 23.
반응형

아파트를 분양받기 위해 청약을 하게 됩니다. 가점제 분양의 경우 청약통장의 가입기간에 따라 점수가 달라지는데요. 오래전에 가입했던 청약통장의 가입기간이 정확히 몇 년인지 항상 머리속에 기억해두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내가 언제 청약통장에 가입했는지 가입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청약통장 가입내역 및 기간 조회 방법

청약통장의 가입내역과 가입기간 정보는 가입 은행을 통해서 알 수도 있겠지만 간단히 '청약홈'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청약홈에 네이버 인증서를 쓸 수 있어서 간편하게 로그인 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할 수도 있습니다)

'청약홈' 홈페이지로 가보겠습니다. (참고로 청약홈의 예전 이름은 '아파트투유'였습니다)

청약홈 - 청약통장 가입기간 조회

청약홈 홈페이지 좌측에 '청약자격확인' 메뉴를 클릭해보면 '청약통장가입내역'이라는 하위 항목이 있습니다.

청약통장가입내역을 클릭하면 로그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인증서나 공동인증서를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로 청약홈에 회원가입을 할 필요없이 손쉽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 가입내역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청약통장 가입자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개설은행과 종류, 가입일과 가입지역(거주지), 예치금 정보를 간단하게 볼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 납부횟수 정보는 없습니다.

윈도우 환경에서는 잘 되는데요. 맥북 같은 macOS 환경에서는 잘 안될 수 있습니다. 저는 예전에 맥북에서 청약통장 가입기간을 조회해보려고 했을때, TOUCHENEX 라이센스를 확인하세요.. 라는 메시지가 떴었습니다. 최신에서는 패치가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청약홈 앱으로 가입내역과 기간 조회

PC에서는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청약도 모바일로 하는 시대죠. 청약홈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으로도 나와있습니다.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청약홈' 앱을 검색한 후 스마트폰에 설치해줍니다.

청약홈 - 청약통장 가입기간 조회

청약홈 앱의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메뉴 중에 '청약자격확인'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서브 메뉴 중에 '청약통장가입내역' 항목이 있습니다.

청약홈 - 로그인과 가입기간 조회

로그인을 해줍니다. 요즘은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이외에도 금융인증서와 네이버 인증서, KB 모바일 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은 역시 없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청약자격확인 페이지가 나옵니다. '청약통장 가입내역' 항목의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전산에 등록되어 있는 내 청약통장의 가입 내역과 가입 기간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청약홈 - 청약통장 가입 내역 및 기간

PC 버전과 마찬가지로 청약통장과 가입자에 대한 몇 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홈 가점 계산기 

청약홈 홈페이지와 앱에서는 청약가점을 미리 계산해볼 수 있는 가점 계산기 기능도 제공됩니다. 청약홈 메인 화면에서 아래로 살짝 내려보면, '청약가점 계산기'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아파트 분양에 청약할 때 입력해야하는 각종 정보들을 미리 입력해볼 수 있습니다.

청약홈 가점 계산기 - 무주택기간과 부양가족 선택 기준

가점 계산에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하면 입력해야할 정보에 대한 가이드가 나옵니다. 무주택 기간을 산정하는데 기준은 어떤 것이 있고 부양가족에는 어떤 경우가 포함되는지 친절하게 설명해줍니다. 정확히 잘 알아보고 입력해야 나중에 당첨이 취소되는 일이 없습니다.

청약홈 가점 계산기 - 청약통장 가입기간에 따른 점수

마지막으로 아까 확인한 청약통장 가입 기간 정보를 입력하면 최초통장가입일과 생년월일, 가입기간에 따른 가점 정보가 출력됩니다.

'가점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청약 가점이 계산됩니다.

청약홈 가점 계산기 결과 화면

온라인 커뮤니티에 보면 청약 가점 커트라인 정보들이 나오는데요. 내 가점을 알고 대략적인 커트라인을 보면 당첨이 되겠구나 혹은 안되겠구나를 알 수 있습니다.

내 가점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알게된 예상 커트라인을 잘 비교해보면서 전략적으로 아파트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청약홈 앱에서 제공해주는 다양한 정보들

청약홈 앱은 단순히 아파트 청약을 해주는 용도를 넘어서 아파트 청약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스마트폰에 꼭 깔아두고 청약하기 전에 한번씩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