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연봉

변호사들은 얼마나 벌까? - 변호사 연봉 통계 정보

by 월급쟁이 자유인 2021. 8. 17.
반응형

의사와 함께 연봉이 높은 고소득 전문직으로 꼽히는 직업이 바로 변호사입니다.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보는 변호사들은 항상 고급스러운 환경에서 일을 하고, 항상 사회의 상류층 사람들과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돈을 잘버는 이미지의 직업으로 항상 꼽히는 변호사는 과연 어느정도의 수입을 올릴지 통계 정보를 찾아봤습니다. 과연 현실에서의 변호사들도 드라마나 영화에서처럼 높은 연봉을 받으면서 일하는지 궁금합니다.

출처 : pixabay

변호사가 되는 과정

우선 변호사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변호사는 의사와 마찬가지로 아무나 할 수 없는 직업입니다. 원래는 사법고시라는 시험을 봐서 합격한 다음 사법 연수원을 거쳐 성적이 높은 사람들 순으로 판사, 검사 및 변호사를 희망하는 대로 될 수 있었습니다. 사법고시의 난이도는 뭐 익히 잘 알려진 수준으로 몇 수에 걸친 장수생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사법고시가 폐지되었고, '법학전문대학원'이라는 로스쿨을 졸업한 뒤, 변호사시험을 통과해야 변호사가 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1. 4년제 대학을 졸업한다.
  2. 로스쿨입학시험(LEET)시험을 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원하는 로스쿨에 입학한다.
  3. 3년간 로스쿨 과정을 수료하고 졸업한다.
  4.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다.
  5. 실무실습을 시작하거나 연수 6개월을 받는다.

출처 : pixabay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단 4년제 대학에 진학해서 졸업해야합니다. 혹은 그에 준하는 학위가 필요합니다. 이 때, 졸업학점이 높으면 아무래도 유리하겠죠? 그리고 대학진학을 위해 수능시험을 본 것처럼 로스쿨에 진학하기 위해 로스쿨입학시험(LEET) 시험을 봅니다. 수능점수가 높을 수록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기 쉬운것처럼 LEET 시험 점수가 높을 수록 원하는 로스쿨에 진학하기 수월해집니다.

로스쿨에 입학한 다음 3년간 로스쿨 과정을 수료합니다. 이후 변호사 시험을 치르고 합격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로스쿨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달의 말일부터 5년 내에 5회만 응시가능합니다. 반복해서 떨어지면, 자격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ㅜㅜ 이후 '법률사무종사기관'에서 실습을 시작하거나 연수를 마친후 6개월이 지나야만 사건을 단독 혹은 공동으로 수임할 수 있는 변호사가 됩니다.

단순히 사법고시에 합격하기만 하면 변호사가 될 수 있었던 과거에 비해 3년의 로스쿨 과정을 수료해야하기 때문에 가정형편이 어려운 집안에서 3년의 로스쿨 학비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아무튼 예전에 비해 변호사가 되기 위한 과정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변호사들이 하는 일

변호사의 주요 업무는 소송업무와 법률 자문입니다. 

  • 소송에 관한 행위 및 행정처분의 청구에 관한 대리행위: 소송대리, 형사변호, 보호사건에서의 보조, 헌법재판에서의 대리, 행정심판의 청구 등 행정기관에 대한 불복신청의 대리 등
  • 일반 법률 사무: 법률사건에 관한 감정(鑑定), 대리, 중재, 화해, 청탁, 법률상담, 법률 관계 문서(소송서류, 고소장, 입법안, 계약서 등) 작성, 법률컨설팅 등

변호사는 다양한 법률과 관련된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변호사가 많아져서 전문 소송 분야를 만들어나가기도 하는데요. 민사소송전문 변호사, 형사소송전문 변호사, 이혼소송전문 변호사, 행정소송전문 변호사 등 자기만의 분야를 만들고 특화하여 전문성을 어필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자신만의 전문 분야를 만들어 전문성을 쌓는다는 얘기이며, 그 소송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변호사는 업태에 따라서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자기 이름을 걸고 사무실을 연 '개업 변호사'입니다. 변호사 자격증을 따고 자기 이름을 건 사무실을 열어 변호사 업무를 하는 형태입니다. 두 번째는 로펌 변호사입니다. 전문변호사들로 구성된 법률회사인 로펌의 직원 혹은 파트너 변호사로 지낼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는 일반 회사에 취업하여 사내 법무팀에 근무하는 '사내 변호사'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공기관' 변호사가 있습니다.

출처 : pixabay

변호사 연봉 정보

많은 변호사들이 자신의 이름을 걸고 변호사 사무실을 오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의사의 경우도 그렇지만 변호사도 얼마나 열심히 일하는지 어느 정도로 사업 능력이 있는지에 따라서 연간 소득은 천차만별입니다.

2019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인 인재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 받은 '고소득 전문직'의 월 평균 보수신고액에 따르면, 변호사 2968명의 월 평균 보수는 1705만원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들은 법무법인 등 로펌 소속이 아니라 개인 사업자로 등록한 변호사들입니다.

하지만 소득의 편차는 매우 심한편이었습니다. 우선 월 200만원~300만원 구간이 324명, 월 100만 ~ 200만원대가 314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리고 월 1000만원~1500만원 구간이 308명이었고, 월 1억원 이상을 버는 '초고소득' 개인 변호사는 87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엄청 많이 벌거나 엄청 조금 버는 변호사가 많았습니다. 월 1억 이상은 통계에 1억원 이상으로 퉁쳐져 있지만 그 이상 어마어마한 소득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접자격사인 법무사가 월 100~400만원 구간에 전체의 59.3%인 2413명이 집중되어 있는 것과 대조적인데요. 이렇게 소득 편차가 매우 큰 이유는 소송대리를 누가 맡느냐에 따라서 승소와 패소가 갈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각에서는 고위직 출신의 전관의 경우 큰 사건을 수임하고, 그에 따라서 소득이 더 많이 올라간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김앤장이나 태평양 같은 메이저급 로펌에 입사한 변호사의 경우 세전 1억~1억 5천만원 가량의 연봉을 받는다고 합니다. 여기에 2년차부터 연차가 쌓일 때마다 약 2천만원씩 연봉이 상승하며 파트너 급이 되면 3억 가량의 연봉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물론 높은 연봉만큼이나 아침 7시부터 밤 늦게까지 일해야하는 살인적인 스케쥴이 따라오긴합니다. 확실이 빡세게 일하고 확실히 보장받는 느낌입니다. 특히 대형 로펌의 '인수합병(M&A)' 전문 10년차 미국 변호사의 경우, 계약금 5억원에 연봉 10억원의 제안을 받았던 적도 있다고 기사가 나왔었습니다. 역시 기업과 관련된 전문 변호사일 수록 그리고 대형 로펌에 소속될 수록 연봉은 급속도로 상승하는 것 같습니다.

4대, 6대 대형 로펌 변호사의 경우 1억 1천에서 1억 2천 가량의 평균 연봉을 받으며, 규모가 더 작은 중소 로펌에 취업한 경우라면 사법고시 출신의 경우 6천만원, 로스쿨 출신의 경우 5천만원대의 급여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로펌도 대형 로펌일 수록 대우가 좋은 것 같습니다.

출처 : pixabay

사내 변호사의 경우 별도의 변호사 급여 통계는 의미가 없고 어떤 기업에 취업했는지가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대기업 사내변호사일 수록 급여가 높을 텐데요. 그 회사에서 일반 직원들보다 급여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업무 스트레스와 수임에 대한 압박이 적고 안정적인 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한편 국선 변호사로 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선 변호사는 한건당 약 40만원 정도의 수임료를 받는다고 알려져있는데, 한달에 보통 10~20건의 사건을 맡고 있어 월급으로 400만원 이상의 소득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더 빡세게 일하면 더 많은 수임료를 받을 수 있을 겁니다. 로펌 변호사들에 비해 적은 수준의 소득이지만 승소에 대한 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적어서 국선 변호사의 자리도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변호사의 경우, 기관마다 차이는 있지만 초봉으로 월 450~500만원 가량의 소득, 연봉으로 환산하면 약 5500~6000만원 가량의 연봉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출처 : pixabay

변호사 연봉 통계

좀 더 통계적으로 접근을 해보면, 한국고용정보원이 지난 2018년 4월 '2018년 한국 직업 정보 보고서'라는 자료를 만든적이 있습니다. 지 자료에서 변호사들이 1년에 받는 연봉평균은 7410만원으로 나왔습니다. 조사대상 600개 직업 중에 38위에 해당하는 수준인데요. 변호사가 되기까지 힘든 과정을 거친만큼 전반적인 연봉 수준 역시 다른 직업에 비해 높은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변호사는 자신의 능력에 따라 소득을 쭉쭉 올릴 수 있는 직업입니다. 개인사업자를 내서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하거나 메이저 로펌에서 성과를 올리면서 인정을 받으면 소득은 평균을 훌쩍 넘어설 수도 있습니다.


 

 

의사들은 얼마나 벌까? - 의사 평균 연봉 통계

요즘 '슬기로운 의사생활 2'를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고소득 직업 순위에서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직업이 바로 '의사'인데요. 의사들이 돈을 많이 번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암묵적으로

soft.plusblog.co.kr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