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부

[부동산공부] 아파트 평면도 베이(Bay)란? - 2베이 3베이 4베이 구조 장단점 총정리

by 왕 달팽이 2023. 6. 2.
반응형

아파트 분양광고나 부동산 커뮤니티 글을 읽다 보면 '2 베이', '3 베이', '4 베이' 같은 용어들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평면도를 많이 보다보면 베이(Bay)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대충 알게 되는데요. 부동산 공부를 처음하는 부린이 입장에서는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베이가 침실을 의미하는 베드룸에서 온건지 헷갈리기도 하구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평면도를 볼 때 사용하는 베이라는 단어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정리하고, 각 베이 구조별 장단점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베이(Bay)의 기준은 전면 발코니

1. 베이(Bay)란?

건축에서 말하는 '베이(Bay)'라는 단어는 기둥과 기등 사이의 한 구획을 의미합니다. 아파트 평면도의 경우 햇볕이 들어오는 전면 발코니를 기준으로 벽과 벽 사이에 있는 공간들을 베이라고 부릅니다. 쉽게 설명을 하자면, 아파트의 전면 발코니와 닿아있는 거실 및 방의 개수가 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3 베이 구조라고 하면, 햇볕이 들어오는 남쪽 발코니에 2개의 방과 1개의 거실이 닿아있는 구조를 일컫습니다. 마찬가지로 4베이 구조라고 하면, 3개의 방과 1개의 거실이 전면 발코니와 닿아있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3 베이 구조의 아파트가 많이 보급되었지만 최근에는 4 베이 구조의 아파트가 많이 보급되고 있습니다. 베이 별 특징이 다르고 장단점이 명확해서 시대가 바뀜에 따라 유행하는 베이도 조금씩 바뀝니다. 

2. 베이별 평면도

말로만 설명하기보다는 각 베이별 평면도를 보면서 설명하는게 이해하기 더 좋을 것 같습니다. 1베이부터 4베이까지 각 베이별 평면도를 보면서 베이라는 용어에 대해 이해를 해보고 각 베이별 장단점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Bay (1-베이) 구조

1베이구조

햇볕이 들어오는 발코니에 거실 겸 침실로 사용하는 방 하나가 맞닿아 있는 1베이 구조입니다. 1 베이 구조는 주로 원룸 혹은 1.5룸 구조의 복도식 소형 평수 아파트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현관 바로 옆 복도 쪽으로 침실이 위치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1 베이 구조는 낭비되는 공간 없이 최대한 공간을 알차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복도쪽으로 인접해있는 침실은 프라이버시가 안 좋을 수 있으며, 채광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춥고 결로가 생겨 곰팡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1 베이 구조는 중대형으로 넘어가면서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2-Bay(2-베이) 구조

2베이구조

2 베이 구조는 거실과 안방을 햇볕이 들어오는 전면 발코니 쪽으로 배치한 구조입니다. 2 베이 구조는 주로 하나의 엘리베이터를 사이에 두고 두 세대가 마주보는 계단식 중소형 면적 아파트에서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현관으로 들어오자마자 햇볕이 잘 드는 거실을 만나기 때문에 전용 면적 대비 집이 넓어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한 같은 면적의 다른 구조와 비교했을 때 안방의 크기가 넓게 설계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거실과 안방 외에 다른 방과 주방은 채광이 좋지 않은 북향으로 배치되어 어둡고 춥고 결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현관에서 거실이 바로 보이기 때문에 집으로 출입하면서 외부에서 잘 들여다보이기도 합니다.

3-Bay(3-베이) 구조

3베이구조

일반적인 아파트의 평면도에서 많이 찾아 볼 수 있는 3 베이는 햇볕이 들어오는 전면 발코니에 안방과 거실 그리고 방 하나를 배치하는 구조입니다.

3 베이 구조는 현관에서 거실로 향하기 위해 한번 꺾여야 하기 때문에 외부의 시선이 차단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실과 주방이 한 공간으로 묶여 있기 때문에 거실을 넓게 쓰거나 주방 식탁을 길게 늘여 쓰는 등 공간 활용이 조금 더 용이합니다. 주방과 거실을 중심으로 각자의 방들이 사방으로 퍼져있어 가족 구성원 간 사생활이 보호됩니다. 각자의 방에서 머무르다가 거실로 모이는 형태로 방간 소음 문제도 적은 편입니다. 발코니 확장을 하면 늘어나는 면적이 가장 많이 확보되는 구조 중 하나입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2베이 구조보다는 방이 작게 설계 됩니다. 또 한 현관으로의 채광이 부족해 집으로 들어오는 입구인 현관이 어둡다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4-Bay(4-베이) 구조

4베이구조

마지막으로 4 베이 구조는 거실과 3 개의 방들이 모두 햇볕이 드는 전면 발코니와 닿아있는 구조입니다. 최근 지어지는 30평대 아파트들은 대부분 4베이 구조로 지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20평대 아파트에도 4베이 구조를 도입해 설계하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는 구조입니다.

4 베이 구조의 가장 큰 장점은 채광입니다. 거실을 비롯한 모든 방에 채광이되기 때문에 낮시간 동안 따뜻한 햇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 난방비가 적게 나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판상형 4 베이 구조인 경우 집의 앞 뒤로 창이 나있기 때문에 통풍이 매우 잘 됩니다. 덕분에 여름철에는 시원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거실과 주방 간의 공간이 트여있어 거실 공간이 넓어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면으로 닿아있는 방의 수가 많다보니 발코니 확장을 했을 때 확보할 수 있는 추가 공간이 많은 편입니다.

다만 방들이 일렬로 배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복도가 생길 수 밖에 없고, 복도 공간 만큼 방의 크기가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26평 아파트의 경우 무리해서 4베이 구조로 만들게 되면 방의 크기가 정말 작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들이 채광을 다 가져가기 때문에 현관이 어두워 질 수 있으며, 일부 타워형 구조의 경우 구조상 통풍이 잘 안되어 여름에 덥고 환기가 잘 안될 수도 있습니다.

4 베이 구조에서는 방들이 일렬로 배치되다보니 구조상 남는 공간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그 공간을 방으로 쓰기엔 작지만 활용하기는 좋은 알파룸이나 팬트리 공간으로 만들어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며

요즘 지어지는 아파트는 4베이 구조가 많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4 베이 구조로 잘 지어두면 채광과 통풍이 좋아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다만 베이는 다다익선이 아닙니다. 필연적으로 복도를 두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방 크기가 줄어들어 소형 평형의 경우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생활 환경에 맞는 베이 구조를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