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리 예정/주식투자

[경제공부] 밈(Meme) 주식이란 무엇인가?

by 왕 달팽이 2021. 7. 5.
반응형

요즘 미국 주식들을 많이 하시는데요. 미국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밈 주식(Meme Stock)'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밈 주식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 걸까요?

밈(Meme)

밈 주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밈(Meme)'이라는 단어를 알아야합니다. 밈(Meme)은 1976년 출간된 영국의 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라는 책에서 나온 개념입니다. 생물학적 유전자 'Gene'처럼 문화의 전달에도 유전자 같은 중간 매개물이 필요한데 이 역할을 하는 정보의 형식을 '밈(Meme)'이라고 칭했습니다. 모방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미메메(mimeme)'를 참고해서 만든 용어입니다.

인터넷이 보급되고,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온라인 문화가 급속도로 퍼지면서 '인터넷 밈(internet meme)'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전파되는 어떤 생각이나 유행, 행동 등을 지칭합니다. 국내 커뮤니티에서는 '짤'이라는 용어를 생각하면 편합니다.

밈 주식(Meme Stock)

그렇다면 밈 주식(Mem Stock)은 뭘 의미하는 단어일까요?

주식 투자는 일반적으로 회사의 내제 가치나 성장 모멘텀을 보고 투자를 합니다. 가치가 높은 기업은 투자자들이 몰려서 가격이 오릅니다. 막 성장하고 있는 분야의 기업들도 현재 실적은 형편없지만 미래 성장성을 보고 투자를 합니다. 이런게 일반적인 주식투자죠.

밈 주식은 가치나 모멘텀에 의해서 오르내리는 주가변동과 거리가 멉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으로 전세계적인 양적완화가 이뤄집니다. 단기간에 각종 자산들이 급등했고, 주가 역시 폭등했습니다. 노동만으로 부를 일구긴 커녕 보통의 삶 조차 영위하기 어렵게 된 상황에서 20~30대 젊은 층 혹은 밀레니얼 세대들이 주식시장으로 대거 유입되었습니다.

이들은 SNS나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적극적으로하고 유행에 민감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밀레니얼 세대들의 유입으로 좀 이상한 변동을 보이는 주식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밈 주식의 대표적인 사례로 '게임스탑(GME)'이 있습니다. 글로벌 커뮤니티 사이트인 '레딧(Reddit)'에서 특정 종목의 공매도 비율이 높은 것을 보면서 '공매도 세력에 엿을 매겨볼까?'라는 움직임이 시작되었습니다.

'게임스탑'은 미국의 게임 판매 전문 소매점입니다. 오프라인을 통해 게임 타이틀을 판매하는 비즈니스 상 요즘 트렌드 상 망할 확률이 커보이는 기업입니다. 거기에 코로나 19 팬데믹까지 겹치면서 게임스탑의 비즈니스 환경은 극악으로 치닫고 있었습니다. 게임스탑은 이런 상황을 타개하고자 이런저런 재정비 과정을 거쳤고, 홍보도 적극적으로 하면서 주가가 살짝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기업들이 클라우드 게이밍 플랫폼을 오픈하고 있고, 팬데믹 상황도 쉽게 해결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주가 흐름을 유심히 지켜보던 헤지펀드가 게임스탑의 재정비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았고, 다시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유통되는 주식의 140%에 달하는 물량을 공매도로 때려버렸습니다. 거대 자본인 헤지펀드가 이런 수준의 공매도를 날리면 주가는 하락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인 레딧의 주식정보 커뮤니티에 게임스탑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한 유저가 헤지펀드의 공매도 사실을 공유했습니다. 레딧 유저들은 헤지펀드에게 빅 엿을 날리기로했고,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방법은 게임스탑 주식을 사모아서 주가를 크게 올리는 방법으로 헤지펀드에게 손실을 입히는 것입니다.

2021년 1월 29일 장마감 직전 차트(출처 : 나무위키)

헤지펀드와 유저들 사이에 치열한 매매 싸움이 일어났고, 그 덕분에 이렇게 아름다운 차트가 만들어졌습니다. 단타 하시는 분들은 이런 차트를 보면 심장이 불타오르시겠죠?

아무튼 기업의 가치와 모멘텀을 보고 투자하는 기존의 관점에서 이런 움직임은 설명하기 힘듭니다. 게임스탑의 주식을 왜 샀냐는 질문에 비즈니스 트렌드가 변화되었거나 기업이 크게 바뀌어서가 아니라 '공매도가 망했으면 좋겠어서요..'라고 대답하는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현재 주로 언급되는 밈 주식들의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GameStop (NYSE:GME)
AMC (NYSE:AMC)
BlackBerry (NYSE:BB
Bed Bath & Beyond (NASDAQ:BBBY)
Koss (NASDAQ:KOSS
Nikola (NASDAQ:NKLA)
Workhorse (NASDAQ:WKHS)
Nano-X Imaging (NASDAQ:NNOX)
GSX Techudu (NYSE:GOTU)
Plug Power (NASDAQ:PLU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