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IntelliJ Code Coverage Test - 인텔리제이 테스트

by 왕 달팽이 2019. 6. 4.
반응형

IntelliJ를 이용해서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때, Coverage 테스트를 쉽게 할 수 있다.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야하는 다른 개발 툴과는 다르게 인텔리 제이는 Coverage 테스트를 위한 툴을 내장하고 있다.

[Run] - "Run 'project' with Coverage" 메뉴가 선택되면 실행하면 된다. 만약 저 기능이 보이지 않는다면 인텔리 제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 바란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다음 만약 저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았다면 몇 가지 설정을 더 해줘야 한다.

[Preferences] - "Plugins" 탭에서 "Coverage" 플러그인을 검색한다. 최신 버전의 인텔리 제이에서는 이미 번들로 설치가 되어 있으니 "Installed" 탭에서 "Coverage" 항목을 찾으면 된다. 

 

아마도 위 그림처럼 활성화되지 않았을 텐데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눌러 적용해준다. 

새로운 설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인텔리 제이를 재시작 해야한다. 

IntelliJ를 재시작하면 위 그림처럼 프로젝트 창에서 우클릭을 해서 커버리지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다. 

혹은 실행 버튼 옆에 방패 모양의 재생 버튼이 활성화 된다.

[Run] - "Run 'project' with Coverage" 버튼이 활성화된 것을 볼 수 있다.

커버리지를 실행하면 테스트 코드가 전체 코드에 있는 클래스를 얼마나 커버하는지, 메소드는 얼마나 커버하는지, 라인은 얼마나 커버하는지 볼 수 있게 된다. 

프로젝트 창에서는 각 파일별로 어느정도의 커버리지가 테스트 되었는지 퍼센트로 보기 쉽게 나온다.

소스코드 창 옆에는 녹색으로 커버리지가 확인됨이 나타난다.

녹색은 테스트 케이스로 코드 실행이 된 경우, 즉 코드가 히트된 경우를 나타낸다. 만약 테스트 케이스로 수행되지 않은 코드 부분이 있다면 붉은 색으로 표시된다.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할 때, 붉은색 부분이 최대한 없도록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