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한해동안 가장 인기있었던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일까? 사실 순위라는게 기준을 뭘로 잡는지에 따라 많이 달라질 것이다. 한해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언어가 될 수도 있고, Stackoverflow나 깃허브 등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언어가 될 수도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련된 다양한 순위들이 웹 상에서 공개되고 있다. 외국에서도 등수는 꽤 좋은 이야기거리가 되는가보다. 웹 상에서 널리 언급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랭킹 중 몇 가지를 소개해보겠다.
TIOBE 순위
전통적으로 많이 언급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에 TIOBE Programming language Index라는 순위가 있다. TIOBE Index는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엔지니어 및 회사의 수와 야후, 구글, 빙 등의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되는 결과물의 수를 기반으로 산정한 순위이다. 순위 산정 방식에서 알 수 있듯이 최신 트렌드보다는 오랫동안 많은 회사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통의 강자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TIOBE Programming Language Index
2019년 2월 현재 TIOBE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다. Java, C, Python, C++ 순으로 랭킹되었다. C 언어가 상위에 랭크된 것을 보면 TIOBE Index의 특징을 알 수 있다.
RedMonk Programming Language Rankings
RedMonk Programming Language Ranking은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깃허브(github.com)에서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코드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 프로그래밍 특화된 QnA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StackOverflow 에서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내용이 얼마나 많이 올라와있는지를 이용해서 순위를 산정한다. 즉, 실제로 코드가 많이 공개되어 있고 이슈가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상위에 랭크되는 경향이 있다.
출처 : RedMonk 2018 Programming Language Ranking
오픈소스와 스택 오버플로우에서 가장 뜨겁게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였다. 그 뒤를 자바와 파이썬이 차지했고, TIOBE Index에서 2위였던 C언어는 9위까지 순위가 밀려있다.
octoverse.github.com
오픈소스 플랫폼인 깃허브(github)에서는 매년 octoverse report를 통해 깃허브 사용자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기술들을 발표한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비롯해 가장 인기있는 리파지토리, 깃허브 컨트리뷰터들의 국적 순위 등 다양한 통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심심할 때 들어가서 보면 좋다.
출처 : octoverse.github.com
여러 통계정보 중 언어 관련 항목을 보면, 2018년 1위로 자바스크립트(javascript)가 선정되었다. 그 뒤를 Java와 Python이 따르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TypeScript가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Objective C는 2016년 이후 순위권 밖으로 밀려났고 C언어와 루비도 인기가 하락하고 있다.
출처 : octoverse.github.com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언어로는 코틀린(Kotlin)이 선정되었다.
Stackoverflow Ranking
프로그래머가 가장 사랑하는 플랫폼인 스택오버플로우(Stackoverflow)에서도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를 내놓았다. 읽어보면 정말 다양하고 별의별 내용까지 통계를 내놓았다. 부모님의 학력이 어떻게 되는지, 개발자들은 몇 시에 일어나는지 등등..
그 중에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와 관련된 통계를 살펴보자면,
출처 : insight.stackoverflow.com
왼쪽 순위가 전체 응답자의 결과이고 오른쪽이 개발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들의 응답이다. 전체적으로 자바스크립트와 HTML, CSS가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순위는 거의 비슷하다. 하위권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출처 : insight.stackoverflow.com
프레임워크 관련 순위에서도 자바스크립트 관련 프레임워크들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왼쪽이 전체 응답자, 오른쪽이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다)
흥미로운 순위로는 제일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언어 순위다. 즉, 배워두면 돈되는 언어 순위 정도로 알아볼 수 있다.
출처 : insight.stackoverflow.com
전세계적으로 보면 F#, OCaml, Clojure, Groovy 같은 언어들이 평균 단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미국을 기준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출처 : insight.stackoverflow.com
Erlang, scala, OCaml, Clojure, Go가 상위권을 형성하고 있다. 자바스크립트의 경우 순위에는 들었지만 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그래도 억대..
이러한 단가 차이는 아마도 경제학의 기본 원리인 수요-공급의 원칙으로 정해진게 아닌가 싶다. 인기 순위 1위를 찍지 않아도 수요에 비해 할 줄아는 사람이 없는 언어들이 배워두면 좋은 언어가 아닌가 싶다. 그만큼 어렵고 복잡해서 제대로 할 줄 아는사람이 없어서 단가가 올라간게 아닌가 생각된다.
Scala와 Clojure는 카프카와 스톰 코드를 보기위해 공부할려고 했던 언어인데 단가 순위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걸 보니 괜히 흐뭇해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