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연봉

[연봉] 간호조무사는 얼마나 벌까? 간호조무사 하는일과 연봉 통계 정보

by 왕 달팽이 2023. 1. 4.
반응형

이번 포스트에서는 간호조무사가 하는 일과 어느정도 연봉을 받는지 통계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차이를 잘 모르시는데요.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간호조무사

간호조무사는 의사와 간호사의 지시 및 감독 하에 간호보조 및 진료보조 업무를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1960년대 보건복지부장관 면허의 의료보조원으로 탄생한 직업으로 부족한 간호사 인력을 보조하기 위해 만들어진 직업입니다.

간호조무사는 의료인인 간호사가 아니기 때문에 간호조무사가 간호사의 명찰을 패용하거나 간호사 활동을 하는 것은 의료법 위반이라고 합니다. 다만 간호조무사가 간호사의 업무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의원급 이하의 의료기관에서만 허용되며 병원급 이상의 의료기관에서는 요양병원 등에서만 제한적으로 허용된다고 합니다.

그 밖에 간호조무사의 업무는 의료법에 따라 규정되어 있습니다.

간호조무사 되는 법

간호조무사 역시 자격증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우선 고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인가받은 간호조무사 학원에서 740시간의 교육과 780시간의 실습을 받고, 국가고시에 응시해 합격하면 간호조무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간호사의 경우 4년제 간호대학이나 국군간호사관학교의 양성과정을 거친 후 국가고시를 거쳐 선발하게 됩니다.

간호조무사 시험의 응시자격을 얻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간호사 시험의 응시자격을 얻기까지 걸리는 시간에 비해 짧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간호사보다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래 간호조무사 직업의 도입 취지가 부족한 간호사 인력을 보조하기 위함이니까요)

간호조무사 연봉

진입장벽에 낮다보니 연봉 조건은 다른 보건의료인보다 낮은 편입니다. 보건복지부의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에 의하면 간호조무사의 평균 연봉은 2803만원이었습니다.


 

 

[연봉] 간호사는 얼마나 벌까? 간호사 하는일, 연봉 통계 정보

의료 현장에서 환자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직업 중 하나가 간호사입니다. 아픈 환자가 입원을 하게 되면 회복할 때까지 간호사 분들의 정성어린 간호를 받게 됩니다. 생명을 살리는 고귀한 의

soft.plusblog.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