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신분당선 강남-신사 연장개통 - 요금정보

by 월급쟁이 자유인 2022. 6. 2.
반응형

경기도 수원에서 용인과 분당을 지나 강남까지 연결되는 신분당선이 지난 5월 28일 신사역까지 2.4km 구간이 연장 개통되었습니다. 원래는 강남역까지만 개통되어서 9호선이나 7호선을 이용하고 싶을 때 양재에서 환승을 한 다음 다시 한번 더 환승을 해야했었는데요. 이제 한번만 환승하면 됩니다. 이로써 수원 광교에서 신사역까지 이제 단 40분만 소요됩니다.

신분당선 노선도

광교 - 광교중앙 - 상현 - 성복 - 수지구청 - 동천 - 미금 - 정자 - 판교 - 청계산입구 - 양재시민의 숲 - 양재 - 강남 - 신논현 - 논현 - 신사

수원에 있는 광교 신도시를 출발해서 경기 남부의 주요 도시인 용인 수지구와 성남 분당구, 판교를 거쳐 강남에 이르는 알짜배기 노선 중 하나입니다.

광교 집 값이 하늘을 찌를 정도로 치솟는데 큰 역할을 한 주요 노선이죠.

단순히 강남까지 닿아있다는 것뿐 아니라 주요 노선들과 환승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당장 미금과 정자역에서 분당선으로 환승할 수 있으며, 판교에서는 경강선으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경강선은 월판선과 직결되어 한반도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주요 노선이 될 예정입니다.

서울로 들어서면 3호선과 2호선, 7호선 그리고 9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모두 주요 출퇴근 노선입니다. 

특히 이번 연장 개통으로 분당권에서 여의도로 출퇴근하는 경로가 뚫리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7007-1번 버스 정도만 여의도쪽으로 바로 가는데요. 신분당선을 타고 신논현에서 9호선 환승을 하면 정자역에서 여의도까지 34분 컷으로 도착할 수 있습니다.

신분당선의 노선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북쪽과 남쪽으로 계속 연장될 계획입니다.

신분당선의 남쪽으로는 수원월드컵경기장, 동수원, 화서, 호매실 역이 2028년까지 신설되어 연장될 예정입니다. 신분당선의 북쪽으로는 동빙고, 국립중앙박물관, 용산으로 2032년까지 개통될 예정입니다.

그 이후에 남쪽으로는 봉담, 북쪽으로는 일산쪽까지 더 연장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신분당선 요금

신분당선은 빠르고 굉장히 쾌적합니다. 다만 요금이 조금 사악합니다. 

새로 개통한 강남~신사 구간의 이용료는 1750원으로 서울지하철의 기본요금인 1250원보다 비쌉니다. 기존 신분당선 노선인 '강남~정자', '정자~광교' 구간을 이용한 다음 강남~신사 구간을 이용하거나 다른 서울 지하철을 탄 뒤, 강남~신사 구간을 연계 이용하면 500원의 별도 운임비가 붙게됩니다.

강남~정자 구간과 정자~광교 구간을 단일 이용하면 2,250원이지만 두 구간을 동시에 이용하게 되면 기존 대비 100원 더 붙게 됩니다.

반응형

태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