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git의 어원은? 'git'의 의미

by 왕 달팽이 2019. 1. 15.
반응형

git 을 사용하면서 문득 'git은 무슨의미지?'라는 의문이 들었다. SVN이나 CVS처럼 약자도 아닌 것 같고.. 해답은 git wiki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었다. (링크 : https://git.wiki.kernel.org/index.php/GitFaq#General_Questions)




깃 프로젝트를 진행한 리눅스의 아버지 리누스 토발즈에 의하면 프로젝트 이름은 자기 자신과 관련된 것으로 짓는다고 한다. 가장 유명한 것이 리눅스(Linux)이며 그 다음이 Git 이다. (직역하자면, "나는 이기적인 새끼라서 내 프로젝트 이름은 나와 관련된 것으로 짓는다. 첫 번째가 리눅스고 두번째가 깃이다." 정도가 되겠다.)


git 이란 단어는 영국에서 사용되는 속어로 '고집센 사람', '항상 자기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며 따지기 좋아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뭔가 리누스 토발즈의 성격을 알 수 있는 설명이다.


리누스의 설명 이외에 git 으로 이름을 정한 이유를 찾아보면


- 발음할 수 있는 3글자 단어 중에 Unix 명령어로 쓰이지 않는다.이 단어가 get 이라는 단어의 잘 못된 발음이라는 것이 관련되어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고..

- 멍청한, 비열한, 야비한.. 등의 의미를 갖는 속어

- 기분 좋을 때는 "Global Information Tracker" 의 약자

-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는 "Goddamn idiotic truckload of sh**" 망할 멍청한 똥덩어리의 약자


뭔가 거창한 의미는 없고 자꾸 물어보니까 저렇게 연결 시켜 놓은 것 같다. ㅋㅋㅋ 뭔가 리누스 토발즈 답다.



반응형

댓글